google-site-verification: google5780b3abcc7da866.html FIFTY FIFTY 한국의 피프티피프티에 대해 알아보자 : 키나, 새나, 시오, 아란
본문 바로가기
한국 연예인

FIFTY FIFTY 한국의 피프티피프티에 대해 알아보자 : 키나, 새나, 시오, 아란

by 비밀친구마니또 2023. 7. 17.
반응형

 

 

한국아이돌 피프티피트피 FIFTY FIFTY 에 대해 알아보자

 

팀명 FIFTY FIFTY는 확률적으로 50 vs 50 을 뜻하며 각각 잇아과 현실 그리고 이 속에 공존하는 존재라는 의미도 함께 내포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그룹이 50이라면 팬들이 50으로 함께해 완전한 합인 100이 되기를 바란다는 메시지도 깃들어 있다.

 

브랜드 평판

 

2023년 4월 아이들그룹 브랜드 평판 9위

2023년 5월 아이들그룹 브랜드 평판 8위

2023년 6월 아이들그룹 브랜드 평판 6위

2023년 4월 가수 브랜드 평판 6위

2023년 5월 스타 브랜드 평판 5위

2023년 6월 신인 아이들그룹 브랜드 평판 2위

 

 

 

해외 인기 및 기록

 

2023년 5월 05일 케이팝  걸그룹 최초 영국 오피셜 차트 TOP 10 진입

2023년 5월 18일 미국 100만 유닛 판매 기록

2023년 6월 09일 영국 20만 유닛 판매 기록

2023년 5월 21일 스포티파이 월별 청취자 케이팝 걸그룹 역대 1위 기록

2023년 5월 27일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1위 기록

2023년 6월 03일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1위 기록 2주 연속

2023년 6월 14일 롤링스톤 기고가 선정 올해 상반기 최고의 노래 포함

2023년 6월 21일 빌보드 스태프 선정 올해 상반기 최고의 노래 50 포함

2023년 7월 08일 케이팝 걸그룹 최초 빌보드 팝 에어플레이 차트 TOP 10 진입

 

 

빌보드 차트

 

World Digital Song Sales 차트

(데뷔 113일 만에 8위로 빌보드 차트 첫 진입)

Bubbing Under Hot 100 차트

(대한민국 아이돌 역사상 데뷔 후 최단일 진입)

Billboard Hot 100 차트

(대한민국 아이돌 역사상 데뷔 후 최단일 진입)

(케이팝 걸그룹 역대 최장기간 진입 16주 연속)

 

 

 

 

 

피프티피트티 한국의 아이돌은 4인조 걸그룹으로 빌보드 Hot 100차트에 오르는 해외 인기에 힘입어 국내 음원 순위에서도 역주행을 하여 사람들의 사랑과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BTS 뉴진스 보다 빨랐다. 4개월 만에 빌보드 HOT 100 진입

 

빌보드 HOT 100에 오른 역대 K팝 그룹은 원더걸스, 트와이스, 블랙핑크, 방탄소년단, 뉴진스가 있는데, 피프티피프티는 뉴진스의 6개월 기록을 4개월로 단축하며 신기록을 세웠다. 이들은 대형기획사가 아닌 2021년 6월 설립된 소규모 신생 기획사 출신이어서 흙수저 신화, 중소돌로 불리고 있다.

 

 

 

멜론 차트와 빌보드 차트

 

빌보드 HOT 100에 오른 노래가 왜 멜론차트에선 안보이냐 되묻는 건 좀 이상한 반응 같다. 멜론은 그냥 로컬 차트다. 멜론뿐 아니라 한국 음악감상 시장이 그렇다. 케이팝을 빚는 나라의 음원 차트지만 국내 히트곡만 반영될 뿐 원래 빌보드 차트랑 겹치는 노래는 거의 없다. 나라마다 노래  취향과 유행, 언어와 문화, 미디어가 다르니 당연한 일이다. 빌보드 순위에 오를만큼 좋은 노래가 원산지에선 소비자들 귀에 가닿지 못했다면 차트 구조가 어딘가 왜곡된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해볼수 있다. 하지만 프로모션 효과를 누리지 못하는 무명 가수가 주목받지 못하거나 콘텐츠 퀄리티가 상업적 성공을 보장하진 않는 건 어느 나라에서나 볼 수 있는 일반적인 현상이다.

 

 

 오히려 피프티피프티의 기적에서 가장 중요한 시사점이야말로 국내 음원 차트를 완전히 건너뛰고 빌보드에 진입했다는 사실에 있다. 이건 케이팝이 외국에서 글로벌 장르로 곧장 소비되고 있다는 극적인 증거다. 간과하기 쉬운 사실이지만, 케이팝을 듣는 사람은 국내보다 해외에 휠씬 많다. 수많은 해외 로컬 시장이 SNS로 연결돼 케이팝에 관한 동향이 즉각 공유되며 하나의 글로벌 시장으로 진입한다. 해외 팬들은 개별 그룹을 넘어 케이팝이란 문화의 팬인 성향이 있기에, 국내 팬덤보다 새로운 그룹과 노래를 알고자하는 레이더망이 폭넓을 거라 추론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